하나비 보드게임에 대해 알아봅시다.
하나비: 서로 돕는 능력
누군가를 돕는 능력은 도움을 받는 경험과 도움을 주는 경험 모두 만족감을 느낄 때 건강하게 자랄 수 있습니다. 한쪽이 일방적으로 도움만 주거나 일방적으로 도움을 받는 상황이 되면 오래 지속되기가 어렵습니다. 아이들의 학습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학습 능력이 우수한 아이들은 계속해서 높은 능력을 발휘하는 쪽에 있고, 낮은 아이들은 그렇지 못한 쪽에 있습니다. 이런 면에서 보드게임은 학습 능력이나 수준에 상관없이 비슷한 정보를 갖게 해 줍니다. 모두가 공평하며 하나의 목표를 가지고 서로 돕는 과정을 게임을 통해 경험할 수 있습니다.
목차
하나비 보드게임 소개
'하나비'는 일본의 불꽃 축제를 말합니다. 모두가 함께 다섯 색의 불꽃을 완성하는 협력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처음부터 자신의 카드가 무엇인지 모르는 채로 시작하며 다른 플레이어가 내 카드를 보고 주는 힌트를 듣고 자신의 카드가 무엇인지 알아내야 합니다. 힌트를 듣고 상대방은 알겠다는 표정인데 막상 카드를 내려놓으면 예상과는 다른 카드가 나오기도 합니다. 이런 정보의 비대칭성이 서로 협력하지 않으면 공동의 목표를 달성할 수 없게 만듭니다.
하나비 보드게임 방법
1. 구성물을 준비합니다. 카드를 잘 섞어 4장씩 받는데 이때 자기 카드는 불꽃이 그려진 앞면을 보지 않은 채 받습니다.
2. 자기 차례에는 세 가지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정보를 알려 주거나 자신의 카드를 버리거나 카드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정보를 알려줄 때는 색깔을 알려 주거나 숫자를 알려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것은 빨간색이야.' 혹은 '이것은 숫자 4야.'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정보를 알려 주고 나면 파란색 토큰을 상자 밖으로 옮깁니다. 파란색 토큰이 상자 안에 없으면 정보를 줄 수 없습니다. 두 번째로 자신의 카드를 버릴 때 새로운 카드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때, 밖에 있던 파란색 토큰을 다시 안으로 옮깁니다. 정보를 알려 줄 기회가 늘어납니다. 세 번째로 카드를 등록할 때는 자신이 가진 카드를 테이블 가운데 카드 숫자와 색깔이 맞도록 내려놓아야 합니다. 내려놓은 카드는 숫자가 순서대로 커져야 하며 색깔도 같아야 합니다. 색은 같지만 숫자가 순서에 어긋나면 실패합니다. 이 경우. 빨간색 토큰을 상자 안으로 집어넣습니다.
3. 빨간색 토은 세 개가 상자 안으로 들어가면 게임이 종료되고 미션에 실패하게 됩니다. 게임 중에 한 색깔의 불꽃을 완성하면 즉시 파란 토큰 1개를 상자 안으로 넣습니다. 카드 더미에서 마지막 카드를 가지고 오거나 다섯 종류의 불꽃을 모두 완성하면 게임이 끝납니다.
4. 각 색깔의 마지막 숫자들의 합이 점수가 됩니다.
하나비 보드게임 후 나눔 질문
1. 같이 완성했을 때 어떤 마음이 들었습니까?
2. 다음에 다시 게임을 한다면 어떤 응원과 격려의 말을 하겠습니까?
3. 함께해 준 친구들에게 한 마디씩 해준다면 어떤 말을 해주고 싶나요?
댓글